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.
예를 들어 사전에 의존하는 맞춤법 검사기 어플리케이션이 있다.
- 정적 유틸리티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static final Dictionary dictionary = new DefaultDictionary();
private SpellChecker() {}
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ontains(word);
}
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loseWordsTo(typo);
}
- 싱글턴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Dictionary dictionary = new DefaultDictionary();
private SpellChecker() {}
public static final SpellChecker INSTANCE = new SpellChecker();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ontains(word);
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loseWordsTo(typo);
}
}
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.
그러나 사전 하나로는 여러가지 언어나 상황에 대응 할 수 없다.
SpellChecker가 여러가지 사전을 사용하려면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도록 수정할 수 있지만
이러한 방식은 오류를 내기 쉽고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다.
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대신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하고,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.
이 조건을 만족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줘야 한다.
이것이 의존 주입의 한 형태이다.
SpellChecker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 된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Dictionary dictionary;
public SpellChecker(DictionaryFactory dictionaryFactory) {
this.dictionary = dictionaryFactory.getDictionary();
}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ontains(word);
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loseWordsTo(typo);
}
}
의존 객체 주입 패턴은 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 할 수 있고,
생성자, 정적 팩토리, 빌더에 모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.
이 패턴의 변형으로,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줄 수 있다.
팩터리란? 호출할 때 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이다.
Supplier을 이용한 팩터리 메서드 패턴이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Dictionary dictionary;
public SpellChecker(Dictionary dictionary) {
this.dictionary = dictionary;
}
public SpellChecker(Supplier<Dictionary> dictionarySupplier) {
this.dictionary = dictionarySupplier.get();
}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ontains(word);
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
//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
return dictionary.closeWordsTo(typo);
}
}
SpellChecker를 생성할 때 new SpellChecker( new Dictionary )로 생성 할 수도 있고
따로 Dictionary를 공급해주는 Supplier를 구성해 SpellChecker를 생성할 수도 있겠다.
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주지만 의존성이 큰 프로젝트에선 코드의 가독성을 낮출 수 있다.
스프링과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단점을 해소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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